어서와 마케팅 1기_2주차 기록_구글 애즈 성과 관리

어서와 마케팅 1기_2주차 기록_구글 애즈 성과 관리

2023. 5. 17. 00:36마케팅 공부/구글 애즈_어서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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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와 마케팅 2주차 _구글 애즈 상세

 

 

안녕하세요 :) 리치포레입니다.

2주차 강의를 듣고 복습 겸 좋은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글을 작성하러 왔습니다.

 

1주차에서 구글애즈에 대한 구조를 배웠었는데요.

이번 주차에서는 구글애즈의 내용을 조금 더 상세하게 다뤄보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두가지 내용을 다룰 것인데요.

 

첫 번째는 구글애즈의 성과향상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

두 번째는 구글애즈의 운영전략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애즈의 성과향상에는 어떤 요소가 필요한 것인가?

구글애즈 성과향상을 위한 핵심요소 3가지

 

구글애즈 성과향상을 위한 핵심요소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전환에 대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목적을 구글에게 알려주는 것이죠.

 

두 번째로는 잠재 고객 설정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내용인데요. 누구에게 광고를 노출 시킬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구글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광고를 집행하고 나온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분석하고 올바른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개선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즉, 구글애즈를 활용하며 성과를 향상시키려면 올바른 전환 목표, 올바른 잠재 고객설정, 올바른 성과 분석 총 3가지가 성과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성과 향상에 필요한 각각의 요소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환 목표

 

구글애즈 전환 목표 설정

구글애즈 내 전환 목표를 설정하는 법은 구글애즈 내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하여 측정 부분의 전환 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 곳에서 광고를 진행할 제품 및 서비스에 맞는 목적을 정하여 구글이 인지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구글에서는 전환 목표를 고객 획득, 구매, 장바구니 추가, 리드 양식 제출, 문의, 예약, 길찾기, 다운로드, 참여, 기타 등 여러가지 목표를 제공합니다.)

 

2) 잠재 고객

 

잠재 고객의 3가지 요소

 

구글에서는 잠재 고객을 추가로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2-1) 세그먼트 - 데이터 세그먼트 / 맞춤 세그먼트 / 합성 세그먼트

2-2) 타겟팅 - 나이 / 성별 / 가구소득 / 시간대 / 지역 / 기기(입찰가중치)

2-3) 구글애즈 설정값 - 게재위치 / 노출 인벤토리 / 특정IP제외

 

타겟팅과 구글애즈 설정값 같은 경우는 보시는 것과 같이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지만 세그먼트 같은 경우는 처음보시는 분이라면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어 세그먼트 부분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이터 세그먼트란 우리의 웹 사이트 고객 데이터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웹 사이트에 방문한 데이터의 총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활용할 목적)

 

두 번째로 맞춤 세그먼트란 1주차에서 설명했던 구글이 제공하는 신호데이터에 해당하는 관심분야 및 구매의도, 키워드, 웹, 앱의 데이터로서 조금 더 상세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합성 세그먼트란 맞춤 세그먼트로 쌓인 데이터를 한번 더 교집합 혹은 합집합하여 가장 세밀한 데이터라고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성과 분석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였고, 세그먼트로 잘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했다면 마지막으로 성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성과 분석의 흐름

 

기본적인 성과 분석에 대한 흐름은 이러한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가설을 기반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자연스레 매출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매출이 발생했다면 당연하게도 매출을 확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어떠한 소재 및 메시지가 고객에게 성과가 좋았는지 확인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광고비를 증액하는 것이 포인트며 광고비를 증액하더라도 지표를 유지하며 매출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 후, 매출을 성공적으로 확대하였다면 거기에 따른 CPA 및 객단가를 확인하여 어떻게 하면 또 CPA를 개선하고 객단가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첫 번째로 배울 구글애즈의 성과향상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니 조금 길어졌는데요 ㅎㅎ

두 번째로 말씀드리려 했던 구글애즈의 운영전략은 다음 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바로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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